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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원리 진행 전 객체지향의 중요특징 1편 본문

BackEnd/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진행 전 객체지향의 중요특징 1편

woojin126 2022. 4. 9. 17:18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는듯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다형성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 쉽다.
  • 역할 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 - 자동차

  • 운전자가 k3를 타다가 아반떼로 차를 바꿔도 운전을 할수있나? OK

-> 자동차의 역할에대한 구현만 바뀌었을뿐.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자동차 역할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구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자동차의 역할) 에대해서만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인터페이스를 implement를 받아 구현하는 클래스들이 내부적으로 바뀌더라도 자동차의 역할만 잘 지키고있다면 문제가 없다.)
    • 아반떼 -> 테슬라로 바꿔도 운전자는 바꿀 필요가없다.(그대로 운전가능) 이런점을 다른대상으로 변환이되고,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기존 자동차 역할을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다(자동차 세상을 무한으로 확장가능) 이런점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것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JAVA로 비유)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하면된다.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라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체를 만들자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사진에서 MemberService는 MemberRepository라는 인터페이스만 의존하고 있다.

 

문제1.

MemeryMemberRepository와 JdbcMemberRepository를 MemberService에 할당 할 수 있을까 없을까?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와같이 다형성의 특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부모의 타입으로 모두 받아들일 수 있다.)

아래에서 수정하겠지만 위코드도 문제가 있다.

(MemberService는 자세히보면, MemberRepository라는 인터페이스와 new MemoryMemberRepository 클래스를 둘다 의존하고있다. 뒤에서 수정해보자)

 

위 사진의 예제로 다형성의 본질을 알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