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진남

스프링 핵심원리 진행 전 객체지향의 설계 5가지 원칙(SOLID) 2편 본문

BackEnd/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진행 전 객체지향의 설계 5가지 원칙(SOLID) 2편

woojin126 2022. 4. 10. 16:35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e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사이드 이펙트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의 원칙을 잘 따른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잘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잘 생각해보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아래 예제를 보면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전시간에 했던 예제를 참고하자 

https://woojin126.tistory.com/166

 

스프링 핵심원리 진행 전 객체지향의 중요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

woojin126.tistory.com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전시간에 위코드를 보면 MemberService를보면 repository를 변경할때마다 주석처리를 해야한다.

OCP가 지켜지지 않은것 같은데?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이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가야한다.
    • 이말은 즉슨 인터페이스의 규약(에러에서 나타나지 않지만) 을 보장해야한다는 말이다.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이렇게 분리하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생각을 해보면 자동차 인터페이스안에, 운전, 정비와 같은 모든 기능을 하나의 인터페이스에 몰아 넣게되면

해당 인터페이스의 역할, 책임이 모호해질뿐만 아니라 해당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 하여 사용하는 클래스는 원하지 앟는 기능까지 강제로 구현을 해야한다는 문제가 있다.

(인터페이스를 잘게 a, b 로 나누게 되면 a에 변경사항이 일어나더라도 b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말.)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동시에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한다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쉽게 이야기하면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클래스를 바라보지말고, 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는 것.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위의 예시처럼)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그래서 스프링에서 객체지향 설계원칙을 잘지키면서 개발할수 있도록 도와주겠지?

다음편을 보자.